관리 메뉴

부자부(婦子夫)자전차

[구동계]시마노 스램 구동계정리 본문

부자부~ 2TC_잡자재

[구동계]시마노 스램 구동계정리

Cloudman 2015. 10. 19. 21:04

 

퍼온글~

안녕하세요 슈빠입니다. 오늘은 스램 시마노 구동계 등급표 (MTB,로드)를 준비해보았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자전거를 직접 하나하나사서 조립해보았는데 사실 준비해야할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더라구요. 우선은 구동계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구동계는 크게 대중적으로 알려진 회사가 두군데가 있습니다. 스램과 시마노입니다. 시마노의 경우에는 일본회사로 예전부터 인지도가 가장 높은 회사로 알려져있고,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미국회사인 스램이 시마노를 조금씩 위협하고 있답니다.



스램의 경우 략샥과 아비드 트루바티브 등의 부품회사들이 합병되면서 시마노와 비슷한 등급의 부품을 생산하게 되었는데 이 역시 시마노와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등급으로 나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의 등급도 그렇고 스램의 등급도 그렇고 성능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이 등급의 기준은 무게와 기술 재료 스피드 호환성 등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결정되는데 등급의 대한 가격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상황에 잘 고려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스램 시마노 구동계 등급표 자세히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마노 등급표 

우선 시마노 구동계 등급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마노도 그렇고 스램도 그렇고 MTB구동계와 로드구동계는 등급과 이름자체가 다릅니다. MTB의 경우 제일 낮은 등급에 투어니부터 시작해 알투스 아세라 알리비오 데오레 SLX ZEE XT 세인트 XTR등급으로 나누어지고 로드의 경우 2300부터 클라리스 소라 티아그라 105 울테그라 울테그라Di2 듀라에이스 듀라에이스Di2 까지 있답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시마노 구동계 등급표 (MTB,로드)


보통 MTB의 경우에는 데오레급이상으로 많이 맞추는 편이고, 로드는 잘 모르겠지만 소라급이상으로 많이들 맞추는 것같더라구요. 처음부터 너무 좋은 등급으로 맞추려고 하면 돈이 상당히 많이 들어간답니다. 천천히 아래서부터 시작해 바꾸어가는 것도 재밋답니다. 참고사항으로 시마노 구동계의 경우 기어변속방식이 1:2방식으로 변속후 한바퀴정도가 돌아간 후에 기어가 바뀐답니다. 대신에 좀더 섬세하고 부드럽게 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음으로 스램 구동계 등급표 (MTB,로드)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램 구동계 등급표 

다음으로 알아볼 구동계는 스램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퍼진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벌써 다른 나라에서는 시마노만큼 많이 팔리고 있는 구동계 중 하나라고 할 수있습니다. 스램 역시 시마노와 마찬가지로 MTB의 구동계와 로드의 구동계가 이름이 틀립니다. MTB의 경우 X3가 제일 낮은 등급으로 위로 X4 X5 X7 X9 X0 XX XX1까지 있습니다. XX1의 MTB 자전거 구동계 중에 최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산악라이딩을 자주 즐기는 분들에게는 거의 최고옵션이라고 하더군요.


▲ 스램 구동계 등급표 (MTB,로드)


로드바이크에는 에이펙스를 시작으로 라이벌 포스 포스22 레드 블랙에디션 레드 레드22까지 있습니다. 보통 포스부터 많이들 맞추시는 것 같았습니다. 스램 구동계의 경우 1:1 변속방식을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시마노보다 훨씬더 빨리 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대신 변속시 충격이 심하고 매우 거친면이 있어서 성향의 차이가 약간 날 수 도 있습니다. 확실히 스램이 MTB쪽에서는 강세를 보이는 듯하지만 로드에서는 별로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스램 구동계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변속기와 모든 구동셋이 카본과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 시마노보다 훨씬 경량화가 잘 되어 있으며, 제품의 디자인도 이뻐서 좋습니다. 변속도 빠르고 좋지만 치명적으로 변속 시 너무 거칠고 충격이 심한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반면 시마노는 오로지 변속의 느낌..진짜 부드럽게 변속되기때문에 구동계에서의 역할에 너무나도 충실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는 구동계네요. 참고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에 구동계를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스램 시마노 구동계 등급표 (MTB,로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